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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3회 사랑-인도문화축제 공연단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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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iccseoul 작성일17-09-26 15:48 조회386회 댓글1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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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리프라사드 초우라시아 (Hariprasad Chauras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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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아있는 전설’로 불리는 하리프라사드 초우라시아는 인도 최고의 반수리 (북인도 대나무 피리) 연주자로, 인도뿐만 아니라 전 세계 음악 애호가들로부터 찬사를 받는 음악가이다.

1938년 인도 우타르 프라데시 주의 알라바하드에서 태어난 그는 레슬링 선수로 만들고 싶어하는 아버지 몰래 성악과 피리를 배우기 시작하였다.

20살 무렵부터 하리프라사드는 유명한 시타르 연주가 안나푸르나 데비에게 음악 지도를 받았으며, 이후 인도 현악기 연주자 쉬브쿠마르 샤르마와 함께 ‘쉬브-하리’라는 듀오 그룹으로 활동하며 영화음악감독으로서 이름을 떨치고 인도 고전 음악을 다양한 장르와 접목시키는 데 기여했다. 1968년 조지 해리슨이 작곡한 비틀즈의 곡 <내면의 빛>에서 피리 연주를 맡았고, 네덜란드 로테르담 음악원 월드뮤직 분과의 예술 감독직을 맡는 등 세계적으로 이름을 알리기 시작하였다.

2013년 뉴델리텔레비전(NDTV)의 ‘현존하는 인도의 세계적인 전설 25인’에 선정되었다. 2008년 네덜란드 왕실로부터 ‘오라녜 나사우’ 훈장을 받았고, 2009년에는 프랑스 문화부로부터 문화예술 공로훈장 기사장을 받았다.



 

비슈와 모한 바트(Vishwa Mohan Bhat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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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줄의 현으로 이루어진, 눕혀서 연주하는 슬라이드 기타 ‘모한 비나’를 만들어 깨끗하고 순수하면서 불타는 듯한 정열적인 음악으로 전 세계인들의 마음을 사로잡은 인도의 대표적인 현악기 연주자이다. 모한 비나로 힌두 고전 음악을 연주하며 1994년 그래미상을 수상하였다.

그가 개발한 ‘모한 비나’는 그의 이름 ‘모한’과 인도 현악기 ‘비나’를 합친 말로, 서양의 하와이안 기타에 14개의 줄을 더하고, 인도 전통 악기 시타르, 사로드, 비나의 기술을 흡수해 디자인과 형태를 진화시켜 인도화한 악기이다. 이 새로운 악기는 세계적인 관심을 끌었을 뿐만 아니라 인도 고전 음악계의 주류에서도 최고 수준의 천재적인 창작품으로 인정받았다.

비슈와 모한 바트의 가장 유명한 음반은 그래미상을 수상한 <강가에서의 만남>이다. 미국 기타리스트 라이쿠더와 협연한 이 음반은 빌보드 탑월드뮤직앨범 차트 4위를 기록하였고 199436회 그래미상에서 베스트월드뮤직 앨범상을 수상하였다. 이 앨범에 실린 음악 대부분은 놀랍게도 사전 계획이나 리허설 없이 녹음된 즉흥 연주였다. ‘세계에서 가장 표현력이 풍부하고 위대한 슬라이드 연주자’라는 찬사를 듣는 그는 인도의 국민 훈장 ‘파드마 쉬리’와 ‘파드마 뷰산’을 받으며 음악가로서의 명성을 떨치고 있다.



 

아스타드 데부 (Astad Debo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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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스타드 데부는 인도의 대표적인 현대무용가이자 안무가로, 인도의 전통 춤인 ‘까탁(Kathak)’과 까타깔리(Kathakali)’에 서양의 현대무용을 접목시켜 자신만의 독특한 ‘존재의 춤’을 개척하며 인도 현대무용의 선구자로 자리잡았다. 호세 리몬 등 세계 각국의 예술인들과 협업하였으며,80여 개국을 돌며 왕성하게 창작과 공연 활동을 펼친 글로벌 아티스트 아스타드 데부는 2007년 인도 국민 훈장 ‘파드마 쉬리 (Padma Shri)’를 받았으며, 올해 2, ‘영국-인도 문화 교류의 해’를 기념하기 위한 영국 왕실 공식 환영회에 초청받기도 하였다.

아스타드 데부는 이번 사랑 축제에서 국악예술단 ‘노름마치 예술단’과과 함께 한-인도의 문화가 한데 어우러지는 멋진 무대를 꾸밀 예정이다.


 


래틀 앤 험 뮤직 소사이어티 (
Rattle & Hum Music Socie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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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래틀 앤 험 소사이어티는 음악미술연극문학 등 다양한 분야의 예술가를 육성하는 인도 동북부 나갈랜드 주의 비영리기관이다나갈랜드 주는 인도 북동부에 위치한 주로 주도는 코히마가장 큰 도시는 디마푸르이다서쪽으로는 아삼 주북쪽으로는 아루나찰프라데시 주남쪽으로는 마니푸르 주와 접하며 동쪽으로는 미얀마와 국경을 접한다래틀 앤 험 소사이어티는 ‘핸드셰이크 콘서트(Handshake Concert)’라는 전세계 순회 공연을 통해 젊은 예술가들에게 무대를 설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며인도와 공연 개최지 양국의 우정을 도모하고 서로의 문화에 대해 깊게 이해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한다. ‘비슈와 모한 바트’가 이 핸드셰이크 콘서트의 글로벌 브랜드 대사이기도 하다래틀 앤 험 소사이어티와 비슈와 모한 바트는 작년 광주 아시아문화전당에서 핸드셰이크 콘서트를 개최하였으며, 2번째 한국 방문을 통해 그들만의 독특한 지역색과 전통을 더욱 더 많은 관중에게 선보일 예정이다.




푸룰리아 차우 (Purulia Chha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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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우 댄스는 <마하라바타>, <라마야나>와 같은 인도 대사서시와 지역 민담 등의 에피소드를 풀어내는

인도 동부의 전통 춤으로, 주로 전통 북으로 만들어낸 반주 음악과 춤이 함께 어우러진다. 차우 댄스는 인도 토착 무용과 전통 무술에서 발전하였으며, 전통적 맥락에서 차우 댄스는 인도 동북부 지역의 축제 및 제례와 밀접한 연관이 있다.

오리사 주에서 유래한 ‘마유르반지 차우’, 자르칸드 주에서 유래한 ‘세라이켈라 차우’, 서벵갈 주에서 유래한 ‘푸룰리아 차우’ 등 크게 3가지 종류의 차우가 존재한다.

푸룰리아 차우’의 특징은 가면을 사용한다는 것으로, 매우 크고 화려하게 장식된 가면은 등장인물에 생명력을 불어넣고 신화적 특성을 부여한다.

2010년 차우 댄스는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에 오르며 그 가치를 세계적으로 인정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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